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철새 도래지 을숙도 &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여행/Landmark

by MasterHwan[마스터환] 2015. 2. 19. 12:53

본문

을숙도... 처음에는 어떻게 갈지 막막했는데 검색해보니 지하철 타면 쉽게 갈수 있었다.
지하철을 타고 하단역에 내려 1번출구를 통해 갈수 있었다. 을숙도 가다보니 도로변에 철새 조형물이 있었다.

5분 정도 걸으니 낙동강하구둑이 눈에 들어왔다.

하구둑을 지나니 낙동강 하류에 있는 철새도래지인 을숙도가 나왔다

을숙도를 돌아보던 중 에코센터가 눈에 들어와 에코센터로 갔다

에코센터로 가던 중 조류 모양의 나무들이 눈에 들어왔다

에코센터 앞에는 바다에 떠인는 배와 조류들을 표현한 작품이 있었다

에코센터 뒷편에 있는 철새 서식지... 그러나 안으로 들어갈수 없었다

유명 맛집 음식을 집에서... 아신미디어

3층으로 올라가니 창문 넘으로 철새가 들어왔고 망원경을 통해 자세히 볼수 있었다.

3층 창문 앞에는 겨울철새와 텃새가 정리(?)되어 있었다

먼저 겨울철새

이번엔 텃새들

전시실 한편에는 낙동강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먼저 낙동강 역사

낙동강에 있었던 나루터들

낙동강 상류와 중류 그리고 하류의 특징도 정리 되어 있었다

낙동강 상류권역은
1. 낙동강은 백두대간의 높은 산지에서 발원한다.
2. 강 바닥에는 기반암이 드러나 있고, 커다란 바위가 흩어져 있다.
3. 강의 폭은 좁고 경사가 급하며, 수심이 얕고 유량이 적은 편이다.
4. 침식작용이 활발하여 소규모의 침식분지 지형이 발달한다(태백, 봉화, 영주)
5. 반변천, 내성천, 영강, 병성천, 위천 등이 유입되어 낙동강 상류권역이 형성된다.
6. 낙동강 상류에는 문경시, 예천군, 영주시, 봉화군, 상주시, 안동시, 영양군, 의성군, 군위군, 청송군이 있다

낙동강 중류권역은
1. 강폭이 넓어지고, 수심이 깊어지며 유량이 증가하고 유속도 빨라진다.
2. 침식작용과 운반작용이 활발하여 넓은 침식분지가 발달한다.(구미, 왜관, 대구)
3. 강은 구불구불 흐르고 강변에는 반달모양의 퇴적지와 절벽이 번갈아 나타난다
4. 주로 자연제방에서는 밭농사, 배후습지에서는 벼농사를 짓는다.
5. 금호강, 감천, 회천 등이 유입되어 낙동강의 중류권역이 형성된다.
6. 낙동강 중류에는 김천시, 구미시, 상주군, 칠곡군, 영천시, 경산시, 달성군, 고령군, 대구광역시가 있다.

낙동강 하류권역은
1. 하천바닥의 경사가 완만하고 강폭은 넓고 수심이 깊고 유량이 풍부하다
2. 자연제방과 배후 저습지(우포늪과 주남저수지)를 포함하는 범람원(홍수 때 물에 잠기는 들판)이 발달한다.
3. 하구(강과 바다가 만나는 곳) 부근에는 삼각주가 형성되면서 강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흐른다
4. 바다쪽으로 흘러내려온 모래가 쌓여 새로운 연안사주가 생겨난다(대마등, 새등, 백합등, 진우도)
5. 황강, 남강, 밀양강, 양산천 등이 유입되어 낙동강의 하류권역이 형성된다.
6. 낙동강 하류 서부에는 합천군, 함양군, 산청군, 진주시, 의령군, 창녕군, 함안군이 있고 낙동강 하류 동부에는 밀양시, 창원시, 양산시, 김해시, 부산광역시가 있다

낙동강에서 사철을 머무는 텃새

에코센터 관람후 을숙도를 돌아보면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