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6년만에 개통된 제 3만덕터널(초읍 - 만덕 터널)

여행/Landmark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7. 10. 00:37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7월 1일부터 제 3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이 개통되었습니다. 제 3 만덕터널은 초읍과 만덕을 연결하는 터널로 부산시내 무료 터널 중 가장 긴 터널 입니다. 1994년 계획을 하고 1997년 7월 2일 기공식을 했지만 IMF로 중단되었다가 2016년 2월 23일 기공식이 열리고 2023년 6월 30일 개통식 후 2023년 7월 1일 0시에 개통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아침 아버지와 함께 제 3 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에 다녀왔습니다. 

 

26년만에 개통된 제 3만덕터널(초읍 - 만덕 터널)

 

제 3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 초읍방향 입구는 초읍에서 사직야구장으로 연결되는 도로에서 초읍도서관을 지나 33번 종점 가기전에 좌회전(초읍에서 사직으로 가는 방향 기준) 하면 제 3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이 나옵니다.

(좌) 초읍 - 사직 연결도로 (우) 초읍 - 사직연결도로에서 제 3만덕터널로 가는 도로

일요일 아침이라 그런지 도로가 한산 했습니다. 초읍 - 사직 도로에서 좌회전(초읍에서 사직으로 가는 방향 기준) 하여 가다 보니 곧 제 3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 입구가 나왔습니다.

제 3만덕터널 (아시아드 터널, 초읍 - 민덕 터널) 초읍 쪽 입구

드디어 터널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일요일 아침이라 그런지 터널안도 한산 했습니다.

초읍에서 만덕으로 가는 제 3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 내부

터널 입구로 들어오고 대략 3분정도 지나니 제3 만덕터널(아시아드 터널, 초읍 - 만덕터널) 출구가 보였습니다. 만덕쪽으로 나오니 만덕 그린코아 아파트가 나왔습니다. 예전에 덕천동에 살때 그린코아 아파트 내 수영장에 다녀서 그런지 만덕 그린코아 아파트가 익숙했습니다.

 

제 3 만덕터널 만덕 쪽 모습
제 3 만덕터널 만덕 쪽 모습

이제 다시 뉴턴하여 만덕에서 초읍으로 돌아왔습니다.

(좌) 만덕에서 제 3만덕터널로 가는 도로 (우) 만덕에서 제 3만덕터널 들어가는 입구
(좌) 제 3만덕터널 만덕에서 초읍으로 가는 내부 (우) 제 3만덕터널 초읍 쪽 출구

터널을 빠져 나오니 삼광사 표지판이 나왔습니다.

 

제 3만덕터널에서 초읍으로 가는 도로

네이버 맵에서는 제 3만덕터널로 검색하면 만덕초읍 터널로 나오지만 카카오 맵에서는 제 3만덕터널로 검색하면 검색이 되지 않숩니다.

 

(좌) 네이버 맵 (우) 카카오 맵

마지막으로 터널에 대해 간략히 알아 보겠습니다

 

터널이란

 

터널이란 지하나 특정 지역을 도로, 철도, 통신선 등의 통로로 사용하기 위해 조성된 터널 구조물입니다. 널리 사용되는 기술로는 소방 시설, 방수 시설, 인공 조명, 통증 및 비상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적인 터널 구조물은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도시의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며,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터널 건설은 크게 기계식 굴착과 폭파식 굴착으로 나뉩니다. 기계식 굴착은 회절 건설기, 쉴드 방식, 절단기 등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만들며, 폭파식 판굴은 인위적으로 암석 또는 토사를 파열시켜 구멍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깊은 암석이나 도시 공사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암석이 포함되지 않은 지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터널 건설 및 설계 과정에서는 기초 조사, 지하수 조사, 지반 분석, 환경 영향 평가 등의 다양한 조사와 평가를 거칩니다. 이를 통해 안전한 건설 방법과 최적의 터널 라우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터널 건설 중에는 수많은 안전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인명 사고 예방, 화재 대응, 비상 상황 대처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한 다양한 기술과 장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터널 내의 소방 시설은 여러 단계의 대비책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를 감지하며, 그 다음으로 화재가 발생한 경우 화재를 진압하고 대피 통로를 안내하는 소방 시스템입니다. 전체 터널 내에서 소방 시스템이 함께 작동해야 하므로, 중앙 제어 시스템을 통해 모든 정보가 모니터링 됩니다.

 

터널 안에서의 효율적인 교통 이동을 위해서는 감시 시스템, 신호 시스템, 비상 통신 시스템 등이 필요합니다. CCTV와 같은 감시 시스템은 차량들의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신호 시스템은 차량들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정확한 위치 및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통신 시스템을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음성 통신이 가능한 안전 원금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구조물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긴급 상황 대처에 훨씬 탄력적이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터널의 관리 및 유지보수 업무는 주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터널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관리 및 유지보수 업무에는 전문가들이 방문하여 터널 내부의 손상을 확인하고 필요한경우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안전과 교통 흐름이 보장됩니다.

 

최근에는 터널 건설 기술의 발전으로 서로 다른 도시와 도로 사이의 교통 흐름이 더욱 원활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공간적 제약 해소와 도심 지하 공간의 효과적 활용으로 긍정적 영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대한 교통량을 수용하는 대규모 터널들이 계속해서 건설되고 있는 추세로, 향후 더욱 발전한 터널 기술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26년만에 개통된 제 3만덕터널(초읍 - 만덕 터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3 만덕터널 개통으로 초읍도서관 삼거리에서 교통체증이 유발 될 수 있다는데 잘 해결 되었으먼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