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산에서 떠나는 이색등대 투어

여행/Landmark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1. 20. 20:41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부산은 제 1의 항구도시 입니다. 바다에서 등대는 특히 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등대는 밤에 항해나 바다의 수로 안내를 돕는 역할을 하며, 주로 항구, 해변의 방파제, 외딴섬 등에 세워집니다. 제1의 항구도시 부산에는 다양한 방파제와 등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산에는 최근 몇 년 전부터 개성 넘치는 등대가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설 전이라 아버지가 쉬셔서 아버지와 함께 이색등대를 찾아 투어하고 왔습니다

부산에서 떠나는 이색등대 투어

야구등대, 붕장어등대, 갈매기 등대

 

먼저 찾아간 곳은 칠암항에 설치된 야구등대, 붕장어 등대, 갈매기 등대 입니다. 부산하면 야구의 도시이기도 하다 보니 2010년 야구등대가 설치되었습니다. 공식 명칭은 칠암항 남방파제등대 이고 2008년 베이징올림힉 야구 우승을 기념하고 야구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빛내고자 만들었습니다. 노란색 등대 불빛은 4초에 한 번 깜박이면서 이곳을 오가는 선박들에게 칠암항 위치를 알려줍니다. 등대 높이는 11m, 철제 조형물로 베트와 글러브, 야구공이 한 세트로 어우러진 이미지 입니다. 그리고 전설의 야구선수 최동원을 기리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왼쪽부터) 붕장어 등대, 갈매기 등대, 야구 등대

야구등대는 칠암항 방파제를 따라 걸어서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방파제 따라 걸으면 야구등대 앞 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야구 등대 앞에서 건너편 방파제에 위치한 붕장어 등대와 갈매기 등대를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좌) 갈매기 등대 (가운데) 붕장어 등대 (우) 야구 등대

야구 등대 앞에는 스탬프가 있습니다. 스탬프가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 공식 캐릭터 퍼니안에 있습니다

스탬프가 들어있는 부산국제 코미디페스티벌 공식 캐픽터 퍼니
야구등대에서 바라본 칠암항 모습

젖병등대, 닭벼슬(닭볏)등대

 

야구등대, 붕장어 등대, 갈매기 등대 촬영을 마치고 연화리 서암항으로 갔습니다. 서암항 남방파제에는 저출산 극복을 기원하며 만들어진 젖병등대와 입신양명, 승승장구, 출세 등의 이미지를 가진 닭볏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닭벼슬(닭볏)등대가 있습니다.

(좌) 닭벼슬 등대 (우) 젖병등대

젖병등대로 가는 바닥에는 점점 낮아지는 우리나라 연도별 출산율이 적혀 있습니다.

서암항 남방파제 젖병등대 가는 길에 적힌 출산율
서암항 남방파제 젖병등대 가는 길에 적힌 출산율
저출산 극복을 기원하며 제작된 젖병등대

젖병등대의 스탬프는 인근 CU 편의점에서 찍을 수 있습니다.

젖병등대 뒷편에 적힌 스탬프 위치

입신양명, 승승장구, 출세 등의 이미지를 가진 닭볏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닭벼슬(닭볏)등대는 젖병등대에서 대변항 방면에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는 2017년 닭의해를 맞이하여 닭벼슬(닭볏)등대에 청렴실천다짐길을 조성하였습니다

청렴실전다짐길이 조성된 닭벼슬(닭볏)등대

닭벼슬(닭볏)등대 입구 바닥에는 정약용의 목민심서 문구 일부가 적혀 있습니다.

 

청렴은 목민관의 기본 임무요

모든 선의 근원이며 모든 덕의 근원이다

 

그릇된 관습에 의거한 재물을 받지 않았거나

남에게 베픈 바가 있을지라도 드러내 말하지 말고

덕을 생색내지 말며 남에게 자랑하지도 말 것이다

 

책임은 자신이 무겁게 지건 남에게는 가볍게 하여야 된다

- 정약용의 '목민심서' 중에서 -

닭벼슬 등대 입구 바닥에 적힌 정약용의 목민심서 문구 일부

닭벼슬(닭볏)등대에 올라가니 젖병등대는 물론 월드컵 등대와 장승등대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좌) 젖병등대 (우) 월드컵 등대와 장승등대

닭벼슬(닭볏)등대 들어가는 입구에는 닭장이 있습니다. 부산에서 닭장을 볼 줄이야 .. 정말 오랜만에 보았습니다.

닭벼슬 등대 입구에 있는 닭장

월드컵 등대

 

닭벼슬(닭볏)등대와 젖병등대 촬영을 마치고 월드컵 등대와 장승등대를 보러갔습니다. 월트컵 등대와 장승등대는 닭벼슬(닭볏)등대와 젖병등대 근처 대변항을 지나 있습니다. 월드컵 등대는 2002년 한일월드컵 개최와 함께 대한민국의 월드컵 4강을 기념해서 만든 등대로 2002년 한일 월드컵 공인구였던 '피버노바'를 본 따 만들었습니다.

2022년 한일월드컵 개최와 4강 진출을 기념해서 만든 월드컵 등대

월드컵 등대는 대변항에서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있습니다. 대변항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월드컵기념등대공원이 나오고 월드컵기념등대공원에서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주차장이 나옵니다. 그리고 주차장 주변 방파제에 월드컵 등대 가는길 400m 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월드컵 등대 가는길 400 m 이정표

그러나 현재 월드컵 등대는 2020년 9월 9호 태풍 마이삭과 제 10호 태풍 하이선으로 인한 피해로 대변항방파제는 보수 보강 작업중에 있습니다. 아쉽지만 보수 보강 공사가 끝나면 그때 다시 와야 겠습니다.

(좌) 월드컵 등대 보수 보강 공사 안내문 (우) 보수 보강 공사로 막힌 월드컵 등대 가는 길

부산항 최초의 등대 제뢰등대

 

월드컵 등대를 가까이서 보지 못한 아쉬움을 뒤로 하고 감만동으로 향했습니다.  감만동에는 감만 시민부두 내 부산항대교(북항대교) 밑에는 부산항 최초의 등대 제뢰등대가 있습니다. 부산항 최초의 등대라고 하여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부산항 최초의 등대 제뢰등대가 있는 감만시민부두 입구

네이버 지도에서 제뢰등대를 검색하면 감만시민 부두 입구와 세븐일레븐 사이에 제뢰등대가 있다고 나옵니다.

(좌) 네이버 지도상 제뢰등대 (우) 네이버 지도가 알려준 제뢰등대 위치

그러나 실제로는 세븐 일레븐을 지나 더 안쪽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주차장 끝에 제뢰등대가 있습니다. 처음에 네이버 지도 위치상에 제뢰등대가 없어 당황했습니다. 혹시나 저 처럼 당황하실 분이 있을까봐 미리 알려 드립니다

주차장 끝 북항대교 밑에 위치한 제뢰등대

부산항 최초의 등대 제뢰등대는 현재 영구보존 등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탬프는 젖병등대처럼 제뢰등대 가는 길에 있는 세븐일레븐 내에 있습니다.

(좌) 영구보존등대로 지정되었다는 알림판 (우) 세븐 일레븐 내에 있는 스탬프

지금까지 부산에 있는 이색 등대 투어 였습니다. 다음에 시간되면 다른 이색 등대도 다녀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