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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불꼬불 맛있는 라면, 국가별 라면

FOOD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1. 9. 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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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은 다양합니다. 특히 라면은 언제 먹으나 맛있지 않나요? 저는 아직도 기억 속 인생 첫라면이 생생합니다. 또한 저는 퍼진 라면 보다는 약간 꼬들꼬들한 라면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국가별 라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꼬불꼬불 맛있는 라면, 국가별 라면

1. 라면이란......?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라면은 국수를 후레이크, 스프와 함께 끓는 물에 넣어서 요리하는 국수 형태의 인스턴트 식품입니다.

 

2. 한국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1963년 9월 15일에 삼양식품 창립자 전중윤 회장은 일본의 묘조 식품으로부터 무상 기술원조를 받아 처음으로 라면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생소하여 판매가 부진했지만, 무료 시식회에서 그 맛을 인정받으며 곧 서민들의 음식으로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정부의 혼분식 장려정책도 라면이 널리 보급되는데 기여했습니다. 1960년대 정부는 쌀 부족문제 해결을 위해 혼식(잡곡밥)과 분식(밀가루 음식)을 강제하는 정책을 실시했는데, 그 정책 덕분에 라면은 많이 팔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실제 사례로 1969년에 한 해 동안 천 오백만 봉지가 팔렸습니다. 1970년에 들어서는 즉석 짜장면, 칼국수, 냉면 등의 다양한 제품이 나왔습니다. 또 한식에 맞고 대한민국의 문화에 알맞게 만든 된장라면이 출시되었습니다. 1982년 11월 17일 육개장사발면의 출시를 시작으로 용기에 직접 뜨거운 물을 부어 먹는 컵라면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짬뽕라면, 비빔라면, 라볶이, 쌀라면 등 다양한 종류의 라면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라면 포장지 외부면에 매운맛의 정도가 단계별로 표시되는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인스턴트 라면의 분말 스프 (액상스프)를 시험해 매운 성분 (mg/kg, ppm)의 함량이 80 미만인 경우 '1단계(순한맛)', 80∼179일 경우 '2단계(보통 매운맛)', 180∼279일 경우 '3단계(매운맛)', 280 이상일 경우 '4단계(매우 매운맛)'로 구분해 라면 봉지의 주표시면 및 일괄표시면에 표시되어있습니다.

한국 라면은 대부분 매운 맛을 국민 표준이다시피 삼고 있습니다. 국민 라면인 신라면 또한 매울 '신' 한자를 쓰고 있으며, 한국 라면은 매운 맛의 대명사며, 많은 유튜버 채널들도 매운 맛을 도전하기 위해 한국의 브랜드 라면들을 사용합니다. 매운 맛이 한국 라면의 표준이 된 사연은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박정희 대통령이 '우리 국민의 입맛에 맞게 라면을 맵게 할 순 없나'며 직접 삼양에 전화도 한 일화도 있습니다. 박정희 통치 시기의 한국은 박정희의 의견이 많이 한국인의 입맛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와는 벗어나지만 한국인의 대표 술로 소주가 자리잡게 된 것도 박정희의 영향이 컸습니다.

3. 북한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꼬부랑국수 또는 즉석국수라고 부릅니다. 두동강이라는 브랜드로 봉지라면과 컵라면이 출시되었으며 판매 중입니다. 북한에서 최초로 설립된 라면 공장은 '두동강즉석국수공장' 입니다. 2000년에 홍콩 자본을 끌여들여 현대적 시설로 평양시 두동강변에 건설했습니다. 북조선의 보통강상사와 홍콩의 리달무역공사가 설립한 '보통강 양해합영회사'가 운영하는 이 공장은 북한 최초의 라면공장입니다. 한편 라면이 명절 선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중국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중국에서는 라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보통 1위안이 넘는 고급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톱 3 브랜드가 모든 시장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위안(한화 약 175원) 이하의 제품은 중국 라면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트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라면

 

5. 홍콩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주로 홍콩 사람들은 이먼(영어: Yimen)을 오랫동안 요리해 왔습니다. 이먼은 청나라에서 개발된 초기 라면입니다. 현대의 홍콩 라면은 돌 누들즈(영어: Doll Noodles)로 1960년대 말에 윙난 회사에 의해 처음 선을 보였으며 그 때부터 홍콩과 남중국의 라면의 동의어가 되어 왔습니다. 

 

6. 일본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일본이 즉석 라면의 원조임에도 불구하고, 인구비로 볼 때, 일본인들은 중국인보다 많이, 한국인보다 적게 먹습니다. 심지어 2005년경 중국의 생산량이 일본을 따돌릴 정도였습니다. 즉, 일본에서는 라면은 가벼운 음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평균 한 해에 약 40여 개의 즉석 라면을 먹습니다. 일본은 즉석 라면도 잘 먹지만 라멘도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7. 아르헨티나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아르헨티나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주요 도시 슈퍼마켓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시초는 1988년에 닛신식품이 아르헨티나에 진출하여 3가지 맛으로 현지인 입맛에 맞추어 출시 하였으나, 현지인들의 호응이 저조하여 90년대 초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그 후 네슬레가 생산라인을 인수하여 다른 브랜드로 90년대 중반까지 생산하다가 중단되었고, 대신 미국과 브라질에서 수입한 명성식품과 산요식품이 만든 라면을 시중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000년 이후 중국인 이주 파동에 따라, 차이나타운에 위치한 중국인하이퍼마켓과 수입상들은 각종 라면 제품들을 수입해 팔고 있습니다. 2014년에 현재 아르헨티나 슈퍼마켓 디스코(영어: Disco)에서는 미국산 라면 마루찬(영어: Maruchan)과 브라질산 닛신식품 라면 브랜드의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새우맛, 소고기맛, 닭고기맛, 치즈맛과 같은 맛들이 있습니다. 

 

8. 캐나다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캐나다에서 찾을 수 있는 주 라면 제품은 산요식품과 미스터 누들즈가 출시했습니다. 이 주 제품들은 보통 한 가지 맛을 내는 용기가 하나만 들어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은 조그마한 용기의 깨기름이 들어 있습니다. 일부 주요 도시에서, 유럽에서 수입한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가 들어가는 돈꼬츠라멘

9. 브라질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브라질에는 닛신식품이 1975년에 진출하여 현지공장을 세우며 출시했습니다. 90년대 이후 인근국가에 수출도 합니다. 특별한 요리 기술 없이 값싸게 요리할 수 있다는 데에서 사람들이 자주 찾습니다. 

 

10. 러시아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라면이 널리 유통됨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에서는 라면이 가난한 사람들이 먹는 음식으로 무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즉석 라면이 해로운 물질을 담고 있다는 믿음도 자리잡고 있지만 도시락 라면이 진출하고 인기가 오르자 국민 간식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즉석 라면은 롤톤(영어: Rollton)과 팔도의 도시락이 있습니다. 도시락은 1986년에 처음 시판된 후 한국에서는 판매 실적이 부진하지만 러시아에서는 인기가 높아 2003년에는 2억5천만개를 수출하였었습니다. 라면은 러시아 속어로 봄쉬 파 켓(러시아어: Бомж-пакет)이라고 하며, 방랑자의 꾸러미(영어: tramp's bundle)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팔도 도시락이 러시아에서 선풍적으로 인기를 끈 요인은 용기가 사각형이기 때문에 가방에 넣고 다니기 편하며 여타의 대한민국산 라면에 비해 덜 매워서 백인종들이 먹기에는 되려 다른 대한민국산 라면보다 팔도 도시락이 훨씬 입맛에 맞았기 때문입니다. 

11. 폴란드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폴란드에서는 라면이 보통 중국 죽(폴란드어: zupka chińska)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12. 독일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독일에서는 1990년대부터 독일에서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독일에는 두 가지 종류의 라면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서양화된 버전의, 순한맛의 닭고기맛, 채소맛, 쇠고기맛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일본에서 흔히 불리는 라멘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아시아에 알려진 전통 라면과 유사합니다. 독일의 라멘은 소수 민족의 음식으로 치부되어 전문 가게에서만 팔렸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로 독일 슈퍼마켓 전역에서 즉석 음식 코너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제품으로 닛신식품의 컵라면 냠냠(영어: Yum Yum)과 네슬레의 마기(영어: maggi)가 있습니다. 

 

13. 영국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영국에서 잘 알려진 즉석 라면으로는 팟 누들(영어: Pot Noodle)이 있습니다. 이것은 1970년대 중반의 영국인 골든 원더가 만든 컵라면입니다. 실제로 주요 슈퍼마켓 체인점과 식료품 가게에서 전국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4. 노르웨이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한국계 노르웨이인 사업가 이철호에 의해 노르웨이 전역에 알려졌습니다. 1970년대 중반부터 미스터 리(영어: Mr. Li)라는 브랜드로 한국에서 위탁 생산을 하여 노르웨이로 수입되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현재 노르웨이 라면시장 점유율 8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5. 멕시코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멕시코에서는 1980년대부터 일본의 도요 수산이 진출했고 "마루찬(maruchan)" 등이 수입되어 판매되는 방식으로 멕시코 라면시장에서 점유율 80%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6. 미국 라면 (출처 : 나무위키 - 라면)

 

미국은 1970년대 초까지만 하여도 라면이 비교적 생소하였으나, 1972년 일본의 도요 수산이 세계 무대의 첫 전진 기지를 발판삼아 미래의 세계 각지에서의 라면 시장 1위 자리를 도전하기 위해 마루찬(영어판)이라는 브랜드를 미국에서 처음 런칭하여 1977년 공장 준공 후 40년 넘게 미국 내에서의 라면 시장을 일본계 업체가 꽉 쥐고 있는 중이지만 훗날 경쟁 업체인 닛신식품이 가세하였고 그 뒤를 이어 재미교포나 한국계 미국인 같은 특정인의 전유물로 알려진 농심도 역시 뒤늦게 시장 확대에 가세하면서, 2005년 미국에 라면 공장을 정식으로 준공됨에 따라 농심은 현재 마루찬, 닛신과 함께 미국 3대 라면 시장의 구도를 개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라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마무리 짓는대로 라면하나 끓여 먹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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