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tv 가입조건과 광고 설정 시 유의 사항

IT/Blog&SNS Tip

by MasterHwan[마스터환] 2018. 7. 31. 14:38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 입니다 요즘 동영상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도 많고 플랫폼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얼마전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1년동안 구독자수가 1,000명이 되고 누적 시청시간이 4,000시간이 되어야 검토후 광고가 붙습니다. 이는 2017년 4월 IS 테러 동영상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 광고주들의 대량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조회수 10,000으로 설정 했는데 조회수 10,000은 마음만 먹으면 1시간이면 올릴 수 있어 1년 구독자수 1,000명, 누적 시청시간 4,000사간이라는 조건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tv의 경우 가입 조건이 조금 까다롭기는 하지만 가입 조건만 통과하면 1분 이상 동영상을 올리면 바로 광고가 붙습니다.


  네이버 tv의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저작권, 초상권 위반 콘텐츠나 음란, 불법, 청소년 부적합, 폭력, 잔혹, 혐오성 콘텐츠는 채널 개설이 불가합니다.
2. 정치 채널의 경우, 정부기관의 공식채널과 원내정당 및 소속 현역 국회의원의 공식채널에 한해 채널 개설이 가능합니다.
단, 선거(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지방 선거) 시에는 등록 후보자에 한해 개설이 가능합니다.
3. 법인이 아닌 개인 창작자는 콘텐츠 플랫폼에서(블로그, 카페, 유튜브 등) 구독자나 이웃 등 팬 300명 이상인 경우 채널 개설이 가능합니다.
  
  1번, 2번은 무난히 넘어 갈 수 있으나 문제는 3번 입니다. 저는 페이스북에 여행 페이지를 운영 중이고 팔로우 수가 700명이 넘어 3번도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가입조건을 패스 했다는 가정하에 네이버 채널을 개설 할때 광고 설정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노출 시키려면 최소 1분 이상의 동영상을 올려야 합니다. 1분 이상의 동영상을 올린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3종류의 광고 중 랜덤으로 붙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3종류 광고전광고, 중간광고, 후광고가 있습니다. 전광고는 동영상이 재생되기 전에 붙는 광고이고 중간광고는 동영상이 재생되다가 중간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후광고는 동영상 재생이 끝나고 붙는 광고 입니다. 따라서 후광고의 경우 수익과 연결되기가 힘듭니다. 왜냐하면 대다수가 동영상이 끝나고 광고가 시작되면 바로 창을 꺼버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채널 개설시 광고 종류를 체크 하지 않는다면 후광고도 자동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저도 제가 올린 동영상을 확인차 재생했다가 후광고가 붙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후 광고를 제거하려면 네이버 TV홈에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들어갑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로 들어가면 아래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화면에서 두번째 탭 채널관리를 클릭 후 채널목록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자신이 만든 채널이 나옵니다. 여기서 채널 이름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에서 채널이름을 클릭 힌 후 스크롤을 내리면 광고 설정 란이 나타납니다. 광고 설정란에는 현재 설정 상태와 다음달 설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단 광고 설정은 매월 1일부터 10일 사이에 변경할 수 있고 변경된 설정은 다음달 부터 반영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제 광고에 후 광고가 선택되어 있지만 내일(8월 1일) 로그인 하여 후 광고는 제거 해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tv 가입조건과 광고 설정 시 유의 사항을 알아 보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