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안리 어방축제 중 수문장 교대식

행사/행사 참여 후기

by MasterHwan[마스터환] 2019. 5. 3. 23:39

본문

안녕하세요! Masterhwan입니다. 지난 주말 저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진행된 19회 광안리 어방축제에 다녀 왔습니다. 거기서 저는 수문장 교대식을 보고 왔습니다. 수문장 교대식은 서울 경복궁에서나 볼 수 있을거라 생각 했는데 부산에서도 볼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아직 수문장 교대식이 먼지 궁금 하신 분들도 있을테니 제가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먼저 수문장 교대식은 조선시대, 수문장청 소속 무관의 당직을 순번에 따라 교대하는걸 재현한 행사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수문장 교대식은 대략적으로 7단계로 구성 됩니다.

먼저 수군의 장이 수문군 계급의 복장과 신분을 확인하는 사열을 실시하는데 이를 이라고 합니다. 

척간 : 복장과 신분을 확인하고자 사열을 실시합니다.

복장과 신분을 확인하고 나면 수군 절도사가 당직 수문장에게 그 날의 군호 내리는데 이를 군호하부라고 합니다. 군호가 하부되면 수문장에게 신분 확인용 순장패와 부신이 수여됩니다. 

군호가 하부되어 신분확인용 순장패와 부신을 수여합니다

명을 받으면 제 1군은 정문을 지키고 제 2군은 성의 와곽을 순찰하는데 이를 수문순라라고 합니다.

수문순라 : 제 1군은 정문을 지키고 제 2군은 외곽 순찰을 나가고 있습니다

제 2군의 순찰이 끝나면 양군의 수문장이 신분 확인차 부신을 맞춰보고 문호를 묻고 답하는데 이를 군호응대라고 합니다.

군호응대가 끝나면 엄고수가 북을 6번 치면 성문 열쇠를 담은 약시함 인수 인계하는데 이를 초엄이라고 합니다.

약시함 인수 인계를 하고나면 엄고수가 북을 3번 치고 그러면 양군의 수문장이 순장패 인수인계하는데 이를 중엄이라고 합니다.

순장패 인수 인계를 하고나면 엄고수가 북을 3번 치고 나면 양군이 군례를 행하고 교대의식을 마치는데 이를 삼엄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수문장 교대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은 광안리어방축제에서 직접 촬영하여 편집한 수문장 교대식 입니다. 영상으로 수문장 교대식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영상을 시청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