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캠핑 숙소로 떠오르는 캠핑카(카라반)

etc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2. 4. 24. 13:56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로 캠핑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캠핑족이 늘어나면서 캠핑카(카라반)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캠핑카(카라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캠핑 숙소로 떠오르는 캠핑카(카라반)

먼저 캠핑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캠핑의 역사 (출처 : 나무위키 - 캠핑)



1) 초창기

가족끼리 야영 혹은 등산, 낚시 등 개인적인 레저 활동의 연장이었습니다. 황동제 석유 버너가 이 시절을 대표하는 캠핑용품 입니다.

 

2) 발전기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캠핑문화가 발달했습니다.

큼지막한 자칼텐트로 기억되는 이 때, 텐트는 자칼텐트, 버너는 부르스타, 매트는 에어매트 혹은 은박돗자리면 만사 OK이었던 시절이었습니다. 이 시기에 부탄가스 버너가 도입되었습니다.

3) 오토캠핑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자동차를 이용한 이른바 오토캠핑이 뜨기 시작했고, 이에 한국에 새로운 캠핑문화가 등장하였습니다. 이때의 캠핑은 거의 별장을 구축하는 수준이었습니다다. 대형텐트, 각종 테이블, 화로대, 캠핑의자, 바람막이, 겨울용 난로, 마치 아일랜드 식탁을 연상시키는 IGT, 캠핑용 토스트기, 캠핑용 커피머신, 심지어 빔프로젝터에 이르기까지 거의 집을 이동시키는 수준의 캠핑 문화가 전성기를 이루었습니다.

 

오토캠핑의 변형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모토캠핑, 자전거를 이용하는 브롬핑 등도 등장했지만 자동차에 비해 실어나를 수 있는 짐은 한정됩니다.

4) 간소캠핑

오토캠핑이라도 훨씬 적고 간단한 장비로 즐기는 캠핑, 그리고 커다란 배낭에 짐을 꾸려서 혼자 다니는 솔로캠핑/백패킹 같은 간소캠핑이 새로운 캠핑문화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물론 모든 캠핑이 간소캠핑으로 바뀐 것은 아니며 여전히 가족단위의 오토캠핑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대중교통과 도보로 다니는 백패킹과 달리 자가용을 가지고 다니는 버전으론 차박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캠핑카(캐러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외 숙소로 많이 이용되는 또 다른 숙소 텐트
캠핑카(캐러밴)의 종류 (출처 : 나무위키 - 캠핑카)


1) 폴딩 트레일러

접었다 펼 수 있어서 트레블 트레일러보다 작고 가볍지만, 저절로 펴지는 텐트에 가까워서 거주성은 트레블 트레일러보다 떨어지며, 겨울에는 춥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기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거친 지형에서도 운반이 가능한 오프로드형 모델이 많으며, 750kg이하인 경우가 많아 따로 트레일러 면허를 딸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더 작은 물건들 중에는 아예 오토바이나 자전거로 끌 수 있는 물건들도 있는데, 그나마 크기가 받쳐주니 약간이나마 가구등을 탑재하는 자동차용에 비해 말 그대로 약간의 수납공간과 텐트만 떨렁 합쳐놓은 물건인 경우가 태반이며, 크기가 작다보니 안에서 2명 정도 누우면 꽉 찰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날씨 좋을 때 가까운 곳에 나들이 갈 때 쓰면 딱 제격인, 캠핑용이라기 보단 피크닉용에 가까운 물건들입니다.

2) 파크모델

주로 미국산 캐러밴 계열이며, 거대한 북미지역에서 활용을 전제로 하는 덕분에 어지간한 대형버스보다 전장이 더 긴 크고 아름다운 카라반이지만, 너무 커서 일반 단기 여행이나 캠핑용으로 사용하기는 곤란합니다.

국내에는 크기 문제 등 여러 제약조건으로 인해 일반적인 트레블 용도로는 거의 수입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은 관광지에 정차시켜서 숙박업소 대용으로 사용하는 편이고, 북미에서는 이동식 주택의 형태로 계절마다 드넓은 대륙을 횡단하며 장박하는 형태로 사용됩니다.

주거용 카라반 구조 (출처 :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 교통과 기계류, 2012. 트레일러)

주거용 카라반 구조 (출처 : 브리태니커 비주얼사전 - 교통과 기계류, 2012. 트레일러)

차체 (body) 카라반의 몸통을 이루는 단단한 금속 프레임
측면 통풍구 (side vent) 차체 옆면의 창살 부분. 신선한 공기를 차 안으로 들여보낸다.
상부 통풍구 (roof vent) 루프에 있는 개구부. 덮개가 있으며, 주차 중 신선한 공기를 차 안으로 들여 보낸다.
차양 설치용 홈 (awning channel) 차양의 가장자리를 끼워 넣는 홈. 이렇게 해서 카라반 앞에 차양을 쉽게 펼칠 수 있다.
손잡이 (grab handle) 문 가까이에 어깨 높이로 만들어진 수직의 손잡이. 카라반 안으로 들어갈 때 붙잡는다.
전기 콘센트 (outlet) 전선으로 주전원과 연결하는 장치. 카라반의 전기 제품에 전기를 공급한다.
짐칸 / 저장 구획 (storage compartment) 부피가 큰 물건을 수납하는 공간. 보통 카라반의 내부와 외부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door) 경첩 핀을 축으로 움직이는 문짝으로 구성된 개구부. 카라반에 출입하기 위한 것이다.
접이식 계단 (retractable step) 문지방에 부착되는 접이식 장치. 카라반으로 드나들 때 발판으로 쓰인다.
견인봉 (tow bar) 카라반의 차대에 부착된 금속 막대. 연결기로 구성되며 카라반과 견인하는 차량과 연결시킬 수 있다.
안전 체인 (tow safety chain) 연결기에 부착된 도난 방지 장치의 일부. 카라반을 끌고 가거나 풀어 놓는 것을 방지한다.
받침다리 (landing gear) 연결기의 텔레스코픽 지지대. 주차 중에 카라반을 받쳐 넘어지지 않게 해 준다.
조명용 케이블 (lighting cable) 카라반의 조명과 표시등 시스템을 견인 차량의 시스템과 연결하는 전선.
연결기 (towing hitch) 견인봉의 끝에 놓이는 장치. 카라반을 견인하는 차량의 히치 볼과 카라반을 안전하게 연결한다.
유압 잭 (hydraulic jack)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이루어진 장치. 유압에 의해 활성화되며, 손잡이를 돌려 받침다리를 내린다.
프로판 가스 용기 (propane gas cylinder) 카라반의 난로나 난방 시스템에 공급할 가스가 들어 있는 탱크.
햇빛 가리개 / 선바이저 (sun visor) 태양의 직사광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도구.

 

지금까지 국내 캠핑 역사 및 캠핑카(캐러벤)의 종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