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행사

행사/행사 일정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1. 11. 10. 23:12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11월 11일 하면 어떤게 떠 오르나요?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은 빼빼로데이를 떠올립니다. 혹은 농업인의 날로 가래떡데이 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빼빼로데이와 가래떡데이 외에 또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입니다. 부산에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유엔군 묘지가 안장된 유엔기념공원이 있습니다. 유엔기념공원은 6·25전쟁에서 전사한 유엔군 장병들을 안치한 추모시설입니다.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행사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행사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Turn Toward Busan) 행사는 2007년 한국전쟁 참전 케나다 용사인 ''빈센트 커트니''씨의 제안으로 시작되었습니다. 6·25전쟁에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유엔참전용사를 추모하고 기억하기 위해 시작한 국제추모 행사입니다. 11월 11일 11시 정각이 되면 부산광역시 전역에 사이렌이 울리면서 추모식이 시작됩니다. 사이렌이 울리고 이어 묵념과 함께 유엔전몰장병들의 희생과 공헌을 최고의 예우로 기린다는 의미에서 조포 21발이 발사됩니다. 특히 올해는 대한민국의 유엔가입 30주년과 유엔기념공원 조성 70주년이 되는 역사적으로 뜻깊은 해 입니다.

아래는 2021년 올해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Turn Toward Busan) 행사 주요일정입니다. 아래 주요일정은 국가보훈처 보도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부 안장식 (10:30 ~ 10:50) 2부 추모시 (10:50 ~ 11:25)
개식 입장 및 개식
추도사1 및 유해봉송 *영국무관 국기 게양식
영국국기 헌졍, 하관 국민의례
허토 수상 헌화 및 1분간 묵념 *국무총리 및 콜롬비아 부통령 헌화 (조포발사)
헌화 및 묵념 헌정 인사말씀 *유엔군사령관
추도사2 *영국 국제통상부 수출담당 부장관 주제영상
폐식 및 이동 (묘역 → 전사자 명비) 전우에게 바치는 시 * 유엔참전용사 대표(빈센트 커트니) 낭독
  헌정 공연 "KOREA"
추모사 *국무총리
영국총리 추모 메시지 및 합창 "IMAGINE"
폐식

양귀비(퍼피) 꽃은 영연방 국가의 보훈상징으로, 이날 안장되는 영국 무명용사 3구 유해에 대한 추모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바탕에 음각된 이름은 유엔기념공원 내 전몰장병 추모명비를 투사한 것으로 유엔군 전사자에 대한 추모와 기억을 의미함 (출처 : 국가보훈처 보도자료)

 

지금까지 11월 11일 개최되는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 부산을 향하여(턴 투워드 부산, Turn Toward Busan) 행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1월 11일 하루만큼은 6.25전쟁에 참여한 그들의 용기와 헌신에 감사 드리며 기억하고 보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