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종원 삼대천왕 추천맛집 부산 서면시장 칼국수 맛집 기장손칼국수

FOOD/맛집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2. 12. 20:27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부산의 중심 서면은 다양한 맛집이 있습니다. 그 중 부산향토음식 돼지국밥 골목에 위치한 기장손칼국수는 2010년 서면 YBM에서 토익공부 할 때 부터 종종 가던 곳입니다. 처음에는 맛집인줄 모르고 토익선생님 따라 가서 먹었다가 맛집인건 몇년 전 SBS 백종원의 삼대천왕에 나온걸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백종원 삼대천왕 추천맛집 부산 서면시장 칼국수 맛집 기장손칼국수

서면시장 돼지국밥 골목 끝에 위치한 기장 손칼국수는 가게 입구에서 칼국수와 김밥을 만들고 있습니다. 추운날씨에 뜨끈뜨끈한 국물이 생각나서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더운 여름에는 더위를 식혀줄 시원한 냉콩국수를 판매합니다.

 

부산 서면시장 칼국수 맛집 기장손칼국수 입구

가게 왼쪽에서는 칼국수를 만들고 오른쪽에서는 김밥을 만들고 있습니다

(좌) 칼국수 만드는 모습 (우) 김밥 만드는 모습

오랜만에 갔음에도 메뉴는 예전 그대로였습니다. 다만 가격은 예전에 비해 천원씩 올랐네요 비록 천원 올라도 나오는 양에 비하면 저렴하다가 생각합니다 기장손칼국수 메뉴 및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뉴 가격 메뉴 가격
손칼국수 6,000 비빔 손칼국수 6,000
냉칼국수 6,000 김밥 2,000
大   1,000원 추가

부산 서면 칼국수 맛집 기장손칼국수 메뉴와 가격

저는 김밥한줄에 뜨끈뜨끈한 손칼국수를 주문했습니다. 여기는 혼밥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잠시 후 주문한 김밥 한줄과 손칼국수가 나왔습니다. 기장손칼국수는 멸치육수에 쑥갓, 깨소금, 고춧가루, 마늘 등이 듬뿍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칼국수와 함께 깍두기가 나왔습니다. 오랜만에 먹었지만 정말 맛있었습니다.

 

부산 서면 칼국수 맛집 기장손칼국수 칼국수와 김밥

 

마지막으로 칼국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칼국수란?

 

칼국수는 한국의 전통 면 요리로서, 칼로 잘라낸 면과 고소한 육수를 조화롭게 반영한 음식입니다. 이 요리는 한국 요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지역별 차이가 존재합니다. 칼국수는 특별한 기회나 음식점에서 먹는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즐기는 음식입니다.

칼국수의 역사
칼국수의 역사는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밀가루가 유입되면서 중국까지 칼국수가 전파됐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선시대에는 귀족들이 자주 먹었던 음식으로 전해졌으며, 밀가루가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보급되며 칼국수가 더욱 대중화되었습니다.

칼국수의 준비 과정
칼국수는 철저한 손질 과정과 깔끔한 면 만들기, 그리고 깊고 진한 맛을 낼 수 있는 육수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밀가루에 소금과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이 반죽을 펴 산과 같은 모양으로 펼친 후, 납작한 면을 얇게 썰어 면을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 면이 고루 얇게 잘려서 부드럽고 씹는 맛이 좋아야 칼국수의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칼국수의 주재료와 부재료
칼국수의 주재료는 밀가루, 물, 소금입니다. 밀가루는 중력가루를 사용한 것이 좋으며, 특수한 분쇄 과정을 거쳐 채취된 것이 좋습니다. 물은 부드러운 느낌의 온도에 따라 어울리는 물을 선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평균 20도 정도의 물을 사용합니다. 소금은 천일염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재료로는 고기 육수와 멸치, 다시마, 채소 등이 사용됩니다.

육수의 가장 큰 특징
칼국수의 육수는 고기 육수가 가장 일반적이며, 사골이나 쇠고기를 사용하여 끓여낸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얻은 육수에 각종 양념과 야채, 간장 등을 넣어 음식의 맛을 살립니다.

칼국수의 기본 레시피
(1) 밀가루와 소금,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듭니다.

(2) 반죽을 자를 때 사용하는 칼로 얇게 면을 썰어 둡니다.

(3) 사골이나 쇠고기를 끓여 육수를 만듭니다.

(4) 면을 끓여 육수와 함께 냄비에 담습니다. 고기도 함께 넣어줍니다.

(5) 기호에 따라 다시마, 멸치, 야채 등과 함께 끓여 먹습니다.

 

다양한 칼국수 종류
한국에는 지역별로 다양한 칼국수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경주 칼국수와 춘천 닭칼국수, 전주 칼국수 등이 있습니다. 지역별로 사용하는 재료의 차이와 삭힌 정도, 그리고 독특한 양념까지 각각 다른 매력을 가진 칼국수는 한국 전역에서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칼국수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국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온 음식으로, 한국의 다양한 지역과 역사를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음에 서면가게 되면 또 들려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