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집에서 즐겨먹는 중화요리 탕수육의 유래 및 종류 (feat. 꿔바로우)

FOOD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1. 9. 4. 17:57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중국집 고급 음식하면 뭐가 먼저 떠오르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탕수육 아닐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식 중화요리 탕수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탕수육은? (출처 : 나무위키 - 탕수육)

 

돼지고기에 녹말 반죽을 묻혀서 기름에 튀긴 후 설탕과 식초, 야채, 녹말물을 주재료로 만든 새콤달콤한 소스를 곁들여 먹는 한국식 중화 요리입니다.

 

2. 탕수육의 유래 및 종류 (출처 : 나무위키 - 탕수육)

 

당과 식초가 들어간 탕추 소스를 활용한 요리법은 중국 전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오래된 요리법이며, 각 지역마다 이름과 형태가 조금씩 다른 유사 요리들이 존재합니다. 시간이 흐르며 서로의 조리법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고, 한국과 일본 및 동서양의 여러 국가들에도 전해지면서 조금씩 형태가 섞이고 변화되어 전해졌습니다.

중국 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북경 및 산동지역의 "탕추리지"입니다. 등심 부위를 손가락처럼 긴 모양으로 잘라 전분 반죽을 묻혀서 튀깁니다. 녹말이 들어가서 걸쭉한 탕추 소스를 사용하지만 한국식 탕수육과 달리 소스에 양파, 오이 등의 야채가 들어가지는 않으며 신 맛이 강한 편입니다. 한국식 중화 요리가 19세기 말~20세기 초 산동 출신 화교들이 인천으로 건너와 개점한 청요리집에서 출발했다는 점에서, 한국식 탕수육의 가장 직접적인 유래로 여겨집니다.

둥베이 지역에서는 "궈바오러우"가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우리가 흔히 꿔바로우라고 부르는 탕수육입니다. 고기를 크고 넓적하고 얇게 저며 감자 전분 반죽을 묻혀서 튀깁니다. 튀김은 겉은 바삭하지만 안은 쫄깃한 편입니다. 소스는 국내에서 취급하는 가게들의 경우 점도가 낮고 신 맛이 강한 소스, 진득하고 붉은 빛이 나는 양념치킨 소스 같은 느낌의 소스, 탕수육 소스와 비슷하지만 색이 밝고 찐득한 소스 등 가게마다 다양한 모습을 보입니다. 어느 게 정석이라기보다는 원래 동북 지방에서도 지역마다 주로 먹는 소스의 스타일이 조금씩 다르다는 모양입니다. 한국에서는 '꿔바로우'로 불리며, 2010년대에 한국에 양꼬치/훠궈를 취급하는 중국식 양고기 전문점에서 동북 요리를 함께 많이 선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매우 잘 맞는 요리였기 때문에 현재는 양꼬치집이 아닌 일반 중화요리집에서도 판매하는 곳이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요리가 되었습니다.

아이들과 간식으로도 안성맞춤 꿔바로우!

광동 지역에서는 "꾸로우욕" 이 대표적입니다. 고기를 정육면체로 썰어 튀김의 크기가 작고 동글동글하며 마른 녹말을 입혀 튀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소스에 토마토 케첩과 파인애플이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서양으로 가장 많이 전파된 스타일입니다. 한국 탕수육 소스에 파인애플을 비롯한 과일, 야채가 들어가는 형태나 일부 업소에서 소스에 케첩을 넣는 형태가 꾸로우욕으로부터 받은 영향일 것이라는 추정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스부타가 대표적인 중화요리 중 하나입니다. 피망, 양파 등이 들어간 소스가 얇은 튀김옷의 돼지고기와 함께 볶아져서 나오며, 한국 탕수육에 비해 단맛이 덜하고 신맛이 강한 편입니다. 조리시 소스에 파인애플을 넣는지의 여부가 호불호가 갈리는 문제로 논쟁거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만에서도 탕추리지와 구라오러우가 대중적인 요리입니다. 한국의 몇몇 중국집에서는 '대만식 탕수육'이라는 이름으로 소스 없이 고기와 향신료, 마늘, 야채 등이 바삭하게 튀겨진 요리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의 중국집에서 판매하는 덴뿌라와는 형태가 다른 요리이며, '대만식 돼지고기 마늘튀김' 같은 이름으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북한에는 삼겹살 고기로 만든 '세겹살탕초즙'이라는 요리가 있습니다.

태국에는 중국에서 건너온 쁘리어완(쁘리요완, priew wan)이라는 탕수육과 유사한 요리가 있습니다. 이름은 달고 시다는 뜻으로 볶음 요리는 팟 쁘리어완, 튀김 요리는 텃 쁘리어완으로 불립니다. 돼지고기(무), 닭고기(까이), 소고기(느아), 생선(쁠라)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한국의 태국 식당들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주로 닭고기를 볶은 형태(까이 팟 쁘리어완)가 많습니다.

술안주로도 최고! 꿔바로우

지금까지 탕수육의 유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신미디어에서는 하얼빈(둥베이)에서 개발되었다는 설을 지닌 하얼빈 꿔바로우를 판매합니다.

아신미디어에서 판매하는 꿔바로우는

1. 구성이 푸짐합니다.
한 봉당 넓적한 고기덩어리가 종이컵만한 사이즈로 무려 6~7조각이 들어있습니다.

2. 100% 국내산 돼지고기를 사용했습니다.
100% 국내산 통등심 부위를 사용해 담백합니다.
특별 숙성 비법을 거쳐 얇고 넓적하게 고기를 펴낸 다음 바삭하고 쫀득한 튀김옷을 입혀 겉바속촉의 정석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3. 감자전분을 사용하여 식감이 쫀득합니다.
튀김옷의 쫀득함의 비법은 감자전분!
돼지고기에 감자전분으로 만든 튀김옷을 입혀 겉은 더욱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고 쫀득합니다.

4. 소스가 새콤달콤합니다.
발효식초외 국내산 생강을으로 만들어 새콤달콤 입맛을 돋구는 비법소스!
몸에 좋은 국내산 생강이 듬뿍 건강까지 챙겨드립니다!

5. 조리가 간편하고 수월합니다.
더 이상 온 집안에 기름튀고 기름 냄새로 가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튀김기에 튀길 필요 없이 에어프라이어로 구워보세요
기름기가 빠져 더욱 담백하고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오늘저녁 겉바속촉 꿔바로우에 시원한 맥주 한잔으로 하루의 피로를 날려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