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직정원으로 인기있는 식물

수직정원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7. 18. 21:54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사람이 산소를 얻기 위해 호흡기를 사용하듯 식물도 산소를 얻기 위해 기공을 이용합니다. 식물은 이 기공을 통해 미세먼지나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뿌리로 이동해 흙 속 미생물의 영양 공급원이 되며 독성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직정원으로 인기 있는 식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수직정원으로 인기있는 식물

스킨답서스(Scindapsus)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식물백과

 

에코플렌트 중에서 가장 관리가 쉽고 잘 자라는 식물로 병해충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내관엽 식물중 일산화탄소 제거능이 우수하여 주방의 기능성 식물로 알려진 종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잘 적응합니다. 약 40m 길이까지 자랄 수 있는 덩굴성으로 행잉으로 이용하며 기근을 갖습니다. 여러무늬 종들이 있으며 공기 정화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옥살레이트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애완동물에게는 독성이 있습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하여 줄기를 잘라 물꽂이 삽목하여 재배합니다. 반음지에서 잘 자라며 겨울철에는 충분히 빛을 받게 하면서 물은 적게줍니다.

 

보스턴고사리(Boston ferm)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전세계 열대지역에서 볼 수 있는 다년생식물로 습한 숲이나 습지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자연상태에서는 크기가 50~250cm까지 자라며 재배종은 약 60cm정도로 자랍니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 자라 방사상으로 퍼지며 아래로 늘어집니다. 잎의 크기는 2~8cm로 자랄수록 깃 형태로 늘어지며 끝은 뭉툭하고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으로 자랍니다. 포자는 잎의 양쪽 가장자리를 따라 줄지어 자리잡습니다. 꽃은 피우지 않습니다.

부드럽고 습도가 높은 숲이나 습지의 반양지에서 서식하며 실내재배 시 봄과 가을에 충분한 햇빛을 받아야 포기가 바르게 자라고 잎의 색도 진해집니다. 생육에 적당한 온도는 낮에는 18~24℃, 밤에는 10~18℃ 이다. 5℃ 이하로 내려갈 경우 겨울을 나기가 힘듭니다. 습한 곳에 서식하는 식물이므로 실내재배 시 물이 부족하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떨어집니다. 자연종은 포자로, 재배종은 포기나누기를 통하여 번식하며 수경재배도 가능합니다.

잎이 차분하고 아름다워 과거부터 실내에서 재배되어 왔습니다. 주로 걸이용 화분이나 다리가 있는 받침 위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포름알데히드제거능력이 높은 식물로 담배연기제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BNK 부산은행 본점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실내수직정원

스파티필름(Spathiphyllum)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상록 여러해살이풀로서 열대 아메리카·동남아시아에 30종 정도가 자랍니다.

높이는 약 1 m이다. 잎은 상록이고 뭉쳐나며 잎자루에는 긴 잎집이 있습니다. 꽃은 양성화로서 육수꽃차례에 달립니다. 꽃자루가 길고 화피는 통 모양이며 보통 4∼6개의 화피갈래조각이 있습니다. 독특한 향기가 있고 흰색이며 매우 아름답습니다. 꽃차례에는 흰색 또는 녹색의 아름다운 불염포가 오랫동안 붙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품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티니이(S. patinii): 원산지는 확실하지 않으며 한국에서 흔히 재배합니다. 높이 40∼50 cm 정도로 자라며 무리 지어 납니다. 잎은 혁질(革質:가죽 같은 질감)로서 긴 타원 모양 바소꼴이며 길이 약 20cm, 나비 8cm 정도입니다. 불염포는 길이 8∼10 cm로서 흰색입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랍니다.

② 칸니폴리움(S. cannifolium): 남아메리카 북부와 트리니다드토바고 원산입니다. 원예종이 많으며 높이 80∼100 cm 정도입니다. 땅속줄기가 자란 것으로서 무리지어 납니다. 잎은 두껍고 길이 30∼50 cm, 나비 10∼18 cm이며 잎자루와 같은 길이입니다. 추위에는 약하나 그늘에서도 자랍니다.

③ 플로리분둠(S. floribundum): 콜럼비아 원산입니다. 높이 약 30 cm입니다. 왜성종으로서 잎은 빽빽이 나나 무리를 이루지 못하고 생장도 더딥니다. 잎은 타원 모양으로서 둥그스름하며 혁질입니다. 잎은 길이 15∼20 cm, 나비 8 cm 정도입니다. 불염포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육수꽃차례로 달립니다. 향기가 강하고 열매를 잘 맺습니다. 번식은 종자로 합니다.

④ 왈리시(S. wallisii): 중앙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상록다년초입니다. 최대 90 cm까지 자라며 10~12 cm의 타원형 불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염포는 흰색이나 나이가 들면 녹색을 띱니다. 광택이 있는 잎은 약 60 cm까지 자라며 타 종보다 큰 편입니다. 마우나로아(mauna loa), 센세이션(sensation), 도미노(domino)를 비롯한 다양한 원예 품종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대형 원예종인 마우나로아는 미항공우주국(NASA)의 공기정화식물 실험을 거친 원예종으로 벤젠, 폼알데하이드, 트릴클로로에틸렌, 크실렌, 톨루엔, 암모니아, 아세톤 등의 제거 능력이 특히 매우 뛰어나 공기 정화 식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금사철(Goldheart euonymus)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금반사철이라고도 합니다. 높이 약 3m입니다. 작은 가지는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매끄럽습니다. 잎은 마주나고 혁질(革質:가죽 같은 질감)이며 좁은 타원 모양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입니다. 길이 3∼7cm, 나비 3∼4cm로서 잎의 반 정도는 금빛이고 나머지는 짙은 녹색입니다. 뒷면은 노란빛을 띤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뭉툭한 톱니가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이 5∼12mm입니다.

꽃은 양성화로서 6∼7월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는데, 지름 약 7mm이고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로 빽빽이 달립니다. 수술 4개, 암술 1개 입니다. 열매는 둥근 삭과로서 10월에 붉은빛으로 익는데, 4개로 갈라져서 붉은빛을 띤 노란색 가종피에 싸인 흰 종자가 나옵니다. 종자는 한쪽에 줄이 있고 길이 약 7mm입니다.

원예종으로서 잎 빛깔이 화려해 꽃꽃이 소재나 화분·정원수로 많이 씁니다. 번식은 종자나 꺾꽂이로 합니다. 한국·일본 등지에 분포합니다. 

국립세종 수목원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실내수직정원

안스리움(Anthurium)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아메리카의 열대 지역이 원산지이며, 많은 종들이 관엽식물로 온실에서 재배됩니다. 전세계에 500여 종이 있으며, 원예종은 10여 종뿐입니다.

잎은 토란 잎과 비슷하고 윤기가 있으며 두껍고 짙은 녹색이며 때로는 그물 같은 무늬가 있습니다. 꽃은 양성화이며 원뿔 모양의 육수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꽃차례는 불염포(佛焰苞)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불염포의 빛깔이 아름다운 종으로는 홍학꽃(A. andraeanum)과 안투리움(A. scherzerianum) 등이 있습니다. 홍학꽃은 줄기의 높이가 60cm에 달하고 불염포가 주황빛이 도는 붉은 색이고 심장 모양 입니다.

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만큼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콜롬비아가 원산지인 홍학꽃(Flamingo Lily, Anthurium andraeanum) 는 일산화탄소와 톨루엔 제거능력이 높으며 암모니아제거능력이 매우 높습니다. 공기정화능력은 높으나 재배관리가 쉽지 않은 품종입니다. 원예종은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기르며 주방이나 화장실의 가스를 없애는 용도의 공기정화 식물로도 쓰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실내수직정원

마지막으로 명품수직정원 설치 관리 전문 이현그린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현그린월의 명품 수식정원 장점

 

1. 벌집모양 육각형 화분으로 죽은 식물만 부분 교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하는 부분만 다른 꽃으로 교체 가능하며 자유자제로 움직입니다

 

2. IoT 자동관수 타이머 시스템으로 일주일에 한번 자동으로 물을 줍니다. 설치 후 본인이 직접 관리 할 수 있고 식물이 죽지 않아서 매달 들어가는 관리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타 업체는 매달 20 ~ 30만원이 들어가지만 이현그린월의 명품 수직정원은 외벽 관리에 관리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식물을 관리 합니다.

    수직정원은 설치 후 끝나는게 아니고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관리하여 최상의 수직정원을 유지합니다.

수직정원 관리하는 모습

4. 적은 공간에 많은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실내수직정원은 자연광의 양에 따라 특수 저에너지, 고출력 식물조명기구(LED)를 설치하여 벽을 비춥니다.

자연광의 양에 따라 특수 저에너지, 고출력 식물조명기구(LED)

지금까지 수직정원으로 인기있는 식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현그린월의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은 공기정화 효과 탁월하고 관리가 수월하고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 추천합니다. 이현그린월은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자연을 선사합니다 보다 더 많은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 이현그린월 시공 작품들은 이현그릴월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 해 주세요

 

이현그린월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고품격 수직정원 브랜드, 이현그린월

고급 인테리어 벽면녹화, 수직정원 이현그린월을 만나세요

www.kavolife.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