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직정원의 환경적 효과 및 심리적 효과

수직정원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3. 7. 17. 22:43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 입니다. 최근 환경에 관심이 커지면서 도심에서도 좁은 공간에 많은 식물을 키울 수 있는 수직정원을 키우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직정원은 단순히 건물과 도시 녹화, 공기정화 외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직정원의 환경적 효과와 심리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직정원의 환경적 효과 및 심리적 효과

 

수직정원의 효과

 

수직정원 효과는 여러 학술 논문 및 발표자료에 이미 입증되어 많은 건물 및 도시 녹화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직정원은 공기정화 및 도심의 열섬현상을 완화시키는 등 다양한 도시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환경적 효과
온도, 습도조절, 기온상승 억제

 

1. 공기정화기능 - 휘발성유기화합물 VOCs 제거

    이산화탄소(CO2), 이산화질소(NO2), 아황산가스(SO2), 질소화합물, 벤젠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흡수하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 인체에 유화한 세균을 걸러줍니다. 또한 미생물 작용을 통해 공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s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합니다.

 

2. 단열효과 증가 및 열섬효과 감소에 의한 에너지 절약 효과

   실내 수직정원은 벽면에 직접적으로 내리쬐는 일사량을 줄이고, 일사의 반사와 벽면의 온도 상승을 줄입니다. 벽면에 부착하는 장치형 녹화의 경우 부분 단열재와 비슷한 수준의 기온 완충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광합성의 과정에서 에너지를 소비하고 식물과 토양의 증발산 기능을 통하여 건축물 내부 여름철온도 저감 효과와 열섬현상 완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좌) 국립세종수목원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수직정원  (우) 기장교리도서관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수직정원

심리적효과
옥시토신 증가 15배 증가, 코디졸 7배 감소

 

1. 실내소음 감소로 인한 심리적 안정감

   수직정원은 녹피율을 높여 건물 외관 및 도시의 미관 향상에 도움을 주며 휴식 및 녹지 공간을 창출하는데 기여합니다. 또한 수직정원을 설치하면 식물의 잎사귀는 소리를 반사하고 굴절 및 흡수시켜 주변의 소음을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고요함의 매력을 심리적 효과와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2. 피로감의 회복 및 안락감 조성

   식물의 녹색 잎을 보는 것만으로도 도시인들의 스트레스와 정신피로를 감소시키고, 직장인들의 업무능력 향상과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3. 환경교육 효과

   실내수직정원은 외부 텃밭에 가지않고도 지녀들로 하여금 자연생태 관찰, 식물 및 채소 기르기 등의 여러 체험 뿐만 아니라 열섬현상, 지구온난화, 탄소 저감 등의 지식을 누구나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환경교육에도 큰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4. 경제적효과

   냉난방비 절감 : 벽면 녹화를 통해 평균 3.%의 건축물의 냉난방 에너지 전력 사용량이 감소 될 수 있어 냉난방비 절약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좌) 우카포 알리바바 카페에 설치된 이현그린월 실내 수직정원 (우) 4년이 지나도 부산과학원에 설치된 싱싱한 이현그린월 실내수직정원

마지막으로 명품수직정원 설치 관리 전문 이현그린윌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현그린월의 명품 수식정원 장점

 

1. 벌집모양 육각형 화분으로 죽은 식물만 부분 교체 가능합니다. 또는 원하는 부분만 다른 꽃으로 교체 가능하며 자유자제로 움직입니다

 

2. IoT 자동관수 타이머 시스템으로 일주일에 한번 자동으로 물을 줍니다.

 

3.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식물을 관리 합니다.

    수직정원은 설치 후 끝나는게 아니고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관리하여 최상의 수직정원을 유지합니다.

수직정원 관리하는 모습

4. 적은 공간에 많은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실내수직정원은 자연광의 양에 따라 특수 저에너지, 고출력 식물조명기구(LED)를 설치하여 벽을 비춥니다.

자연광의 양에 따라 특수 저에너지, 고출력 식물조명기구(LED)

지금까지 수직정원의 환경적 효과 및 심리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현그린월의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은 공기정화 효과 탁월하고 관리가 수월하고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 추천합니다. 이현그린월은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자연을 선사합니다 보다 더 많은 명품 실내외벽면녹화 수직정원 이현그린월 시공 작품들은 이현그릴월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 해 주세요

 

이현그린월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고품격 수직정원 브랜드, 이현그린월

고급 인테리어 벽면녹화, 수직정원 이현그린월을 만나세요

www.kavolife.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