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운수 좋은 날에도 나온 대한민국 대표 음식 설렁탕

FOOD

by MasterHwan[마스터환] 2020. 12. 27. 21:52

본문

  안녕하세요! 마스터환입니다. 최근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밀키트 상품으로 화남정 돼지국밥과 이병우 설농탕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포스팅에서는 돼지국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음식이자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에도 나온 설렁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위키백과 - 설렁탕을 참조하였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음식 설렁탕

1. 설렁탕이란?

소의 머리, 내장, 뼈다귀, 발, 도가니(무릎 뒤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로 사람의 경우는 오금이라 부름) 따위를 푹 삶아서 만든 국 또는 우려낸 국물에 밥을 말아 먹는 음식으로 뼈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먹을 때 소금, 후춧가루, 다진 파 등을 넣어 간을 맟춘 후깍두기, 김치를 곁들어 먹습니다. 고기는 편육으로 만들어 놓고 뚝배기에 밥을 담아 끓는 육수를 부운 다음 고기를 얹습니다.

 

2. 어원과 유래

설렁탕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학설이 있습니다.

 

 가장 유력한 가설은 조선시대에 임금이 직접 농사가 잘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제사를 지냈던 선농단으로 농경에 관계되는 신농씨우 후직씨에게 제사를 지내던 제단이입니다. 직접 제물을 찾아와서 조선 백성들과 함께 식사를 하였는데, 조선에서 식량 공급을 늘리기 위해 성종은 가장 적은 재료를 사용해 최대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있는 요리를 발명하라고 명했고, 그렇게 국밥을 선농탕이라 부른데서 유래했다는 학설입니다.

  처음에는 선농탕이라 불렀으나 자음동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 이유는 조선시대에 쓰여진 책에서는 이런 기록이 없으며, 1940년대 쓰여진 책에서 이러한 설이 등장하였습니다. 단, 선농단에서 친경을 끝낸 후 잔치를 연 것은 사실입니다.
  또 다른 가설은 곰탕을 뜻하는 중세 몽골어 슈루 혹은 슐루에서 온 말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선 국물을 오랫동안 설렁설렁 끓인데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동래에 있는 이병우 설농탕


3. 곰탕과 설렁탕


  설렁탕과 유사한 음식인 사골곰탕은 가정에서 주로 뼈를 고아 만든 진한국물로, 곰탕은 양지머리, 사태 등과 양, 곱창 등 내장을 넣고 끓이며 무, 다시마, 대파 등을 곁들여 좀 더 기름짓 맛이 납니다. 설렁탕은 뼈와 함께 쇠고기 살코기와 머리고기, 내장, 도가니, 족 등으로 만들고 기름을 걷어 내어 좀 더 담백한 맛을 내며 뽀얀 우유빛을 냅니다.
  부산에서는 국수를 넣으면 설렁탕, 국물만 있으면 곰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이병우 설농탕을 운영하시는 박진수 사장님이 설명하시는 설렁탕과 곰탕의 차이점 입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표음식이라 불리는 설러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신미디어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이병우 설농탕을 밀키트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신미디어 스마트스토어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신미디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맛! 깔끔! 든든! 세가지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